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생활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치료

by 건고마 2022. 12. 25.
반응형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영성 위장염과 식중독은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못된 식재료 섭취로 인해 집단 발생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무엇인가?

노로바이러스는 인간의 소장 점막에서 증식하는 바이러스 입니다. 노로는 발견된 지명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을 중심으로 위장염을 일으킵니다. 또 85~90도 에서 90초 이상 가열하게 되면 바이러스는 감염력을 잃게 됩니다. 감염경로는 생굴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자가 음식을 조리했을때 오염 시킨것으로 인해 의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물이나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식품 특히 굴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접촉하거나 함으로써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자가 용변 후의 손을 씻지 않을채 요리를 하면 식품이 바이러스에 오염되어 그 식품을 먹음으로써 감염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잠복기간은 24~48시간으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발열이 주요 증상입니다. 보통  3일 이내에 회복됩니다. 감염된다 해도 감기과 같은 증상으로 끝나는 사람도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유아의 경우 미세한 바이러스 노출에도 발병하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예방

굴은 충분히 가열하여 먹고 지하수나 오염된 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가열해서 먹도록 합니다. 야채, 과일등도 충분히 씻어서 섭취합니다. 화장실에 다녀온 후 요리할 때나 식사 전에는 손을 반드시 씻습니다.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에는 접촉하지 않도록 하고 접촉했을 경우는 충분한 세정과 소독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구토물이나 더러운 의류등을 정리할 떄는 비닐 장감, 마스크등을 사용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실시하도록 합니다. 

 

식품을 취급하는 종사자는 설사, 메스꺼움, 구토, 복통, 발열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조리를 절대 금하고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는 백신이 없기 때문에 미리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여 예방하여야 합니다. 

고령자와 유아의 경우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